국립부경대학교 | 화학과
대학원 안내
대학원 소개
일반대학원

대학원 안내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과정 구분 과목명 학점 강의소개
석박사 전공
필수
석사논문연구 1 석사학위논문 저술을 위한 제반 연구결과의 정리와 토의를 통한 논문을 저술하는 기술과 방법을 학술
전공
필수
박사논문연구 1 박사학위 논문에 관련된 내용의 논문을 정리하게 하고 보다 창의적인 내용의 논문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학기 교육과정

과정 구분 과목명 학점 강의소개
석박사 전공
선택
고급단백질화학 3 생화학분야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최신 Topics를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전공
선택
고급물리화학 3
전공
선택
고급분광분석 3 물질의 성분과 구조의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위한 현대적 분광분석기 기들의 기본원리와 기기장치를 이해하고 실제 사용상의 기술을 습득케 한다
전공
선택
고급분광학 3
전공
선택
고급분석화학1 3 고급분석화학은 학문적인 분야와 기술적인 분야에서 모두 필요로 하고 있는 고체 표면 분석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고체 표면의 구조와 성분 분석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공
선택
고급생화학 3 생물 분자의 상호작용과 기능을 물리화학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연구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
선택
고급양자화학 3 학부 과정에서 배운 양자역학과 이에 필요한 수학을 복습하고 Hartree-Fock (HF) 방법과 밀도 범함수 이론 (DFT)의 기초를 익힌다. Gaussian 및 GaussView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원자 및 분자에 대한 양자역학적인 계산을 자신의 컴퓨터로 직접 수행한다.
전공
선택
고급유기화학 3 유기 화합물의 반응 메커니즘, 입체화학 및 작용기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심화된 유기반응을 학습한다. 또한, 고급유기화학의 이론 및 반응을 이해하고 실증하는데 교수목표를 둔다.
전공
선택
고급전기화학 3
전공
선택
고체화학특론 3
전공
선택
광유기화학 3
전공
선택
당질생화학 3 동물조직과 세포에 존재하는 단백질이나 지질에 결합되어 있는 당단백질, 당지질, 올리고당, 프로테오글리칸(proteoglycan) 등의 생리기능성 발현과 조절에 중요한 당사슬의 기능을 습득케하여 당사슬의 이용가치를 높여 실용화하는데 강의 목표가 있다.
전공
선택
무기합성화학 3 대학원 석사 박사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화된 무기 고체화학 합성에 중요한 원리와 법칙들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체 재료에서 화학적 현상을 이해 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
선택
무기화학특론 3 다공성 물질화학 및 나노화학의 최신 개념을 습득하고, 최신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전공
선택
배위화학 3 무기화학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최신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전공
선택
분석화학특론 3 나노물질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지 분석기술에 대하여 학습하여 나노과학, 나노기술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전공
선택
생물유기화학특론 3 유기화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여러 유기반응메커니즘을 학습한다. 생화학, 구 조생물학, 분자생물학 등의 교과목과 연계된 내용을 이해한다.
전공
선택
생화학특론 3 핵산과 단백질 등의 정보분자들의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을 주로 다룬다. 유전자의 복제, 수선, 재조합, 전사 및 번역과정과 유전자 발현의 조절 등을 깊이 있게 다루고, 나아가 바이러스, 호르몬의 작용 메카니즘, 신호전달 체계, 종양 유전자 등 기초의학적 이용에 관련된 최근 문헌들을 읽고 토의한다.
전공
선택
양자화학특론 3 화학결학과 분자구조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분광학적 소양을 갖는다
전공
선택
유기화학특론 3 유기금속 착물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유기화학의 반응을 이해하는 것에 이 과목의 목표를 둔다.
전공
선택
응용생화학특론 3 단백질의 in vitro/in vivo 변형과 이의 응용에 관해 최신 정보를 학습한다.
전공
선택
전기화학분석특론 3 전기화학의 기초이론과 전기화학적 방법을 화학분석에 적용하는 문제에 대하여 다룬다. 전극반응의 기작과 전압-전류법의 이론적인 이해 및 computer simulation 방법 등을 학습한다.
전공
선택
화학결정학 3 무기화학 Ⅰ,Ⅱ를 이수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심화된 무기화학의 결정학적 분석을 위한 중요한 원리와 법칙들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무기화합물의 구조를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
선택
화학연구특론1 3 박사과정의 연구에 대한 계획, 검토와 논의
전공
선택
화학연구특론3 3 박사과정의 연구에 대한 계획, 검토와 논의
전공
선택
화학연구특론5 3 박사과정의 연구에 대한 계획, 검토와 논의
전공
선택
화학특수연구1 3
전공
선택
석사세미나1 1 석사 과정의 학생이 각자의 전공분야 연구내용을 발표 및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연구 능력을 고양시킨다.
전공
선택
박사세미나1 1 박사 과정의 학생이 각자의 전공분야 연구내용을 발표 및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연구 능력을 고양시킨다.

2학기 교육과정

과정 구분 과목명 학점 강의소개
석박사 전공
선택
고급단백질화학 3
전공
선택
고급기기분석 3 물질의 성분과 구조의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위한 현대적 분광분석기 기들의 기본원리와 기기장치를 이해하고 실제 사용상의 기술을 습득케 한다
전공
선택
고급무기화학 3
전공
선택
고급물리생화학 3 생물 분자의 상호작용과 기능을 물리화학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연구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
선택
고급분석화학2 3
전공
선택
고급유기합성 3 유기물질을 합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반응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 에 이 과목의 목표를 둔다
전공
선택
고급천연물화학 3
전공
선택
고급효소화학 3 효소촉매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효소촉매반응의 메카니즘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다루어 효소의 응용에 활용할 수 있고 이론적인 배경을 체계적으로 습득케 한다.
전공
선택
무기구조론 3 생화학분야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최신 Topics를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전공
선택
분광학특론 3 유기물질을 합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반응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 에 이 과목의 목표를 둔다
전공
선택
분석기기특론 3 화학결합과 분자구조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분광학적 소양을 갖는다
전공
선택
유기구조화학특론 3 물질의 성분과 구조의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위한 현대적 분광분석기 기들의 기본원리와 기기장치를 이해하고 실제 사용상의 기술을 습득케 한다
전공
선택
유기금속화학 3 유기금속 화학의 기본개념을 강의하고, 최신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전공
선택
유기합성방법론 3 유기 화합물의 반응 메커니즘, 입체화학 및 작용기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바 탕으로 하여, 심화된 유기합성법을 학습한다. 또한, 고급유기화학의 이론 및 반응을 이해하고 실증하는데 교수목표를 둔다.
전공
선택
유기합성특론 3 유기물질을 합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반응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 에 이 과목의 목표를 둔다.
전공
선택
이론물리화학특론 3
전공
선택
전기화학특론 3
전공
선택
통계열역학 3
전공
선택
표면화학 3
전공
선택
해양생화학특론 3 해양생물이 서식하는 해양환경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이로 인해 해양생물이 가지는 독특한 생화학적 경로들을 이해한다. 또한 해양생물 유래 특수 단백질, 천연물, 기능성 소재에 대해서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전공
선택
핵산생화학특론 3 핵산의 화학구조, 유전자의 기능, 유전자 이상 질환, 암세포와 관련된 종양 유전자, 신호전달 체계등과 같은 핵산 생화학의 기초 의학적 이용분야를 중점으로 강의에서 다룬다. 특히 최근의 논문이나 학술잡지의 내용을 읽고 이를 발표 및 토의하여 이 분야의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도록 한다.
전공
선택
화학연구특론2 3 박사과정의 연구에 대한 계획, 검토와 논의
전공
선택
화학연구특론4 3 박사과정의 연구에 대한 계획, 검토와 논의
전공
선택
화학특수연구2 3
전공
선택
화학특수연구3 3
전공
선택
석사세미나2 1 석사과정의 학생이 각자의 전공분야 연구내용을 발표 및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연구 능력을 고양시킨다.
전공
선택
박사세미나2 1 박사 과정의 학생이 각자의 전공분야 연구내용을 발표 및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연구 능력을 고양시킨다.
장학제도

교내장학금


가. 학비감면 장학
 신입생 및 재학생에 대하여 매 학기 성적이 우수하거나 가계가 곤란한 학생들에게 등록금 전액 또는 일부를 면제해준다.
나.연구/수업지원 장학
 연구/수업지원 장학생이라 함은 교수의 연구 및 교육, 학생수업에 관한 업무를 보조하기 위하여 선발된 자를 말하며 본 학과에서는 매학기 9-10명 정도의 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 형식으로 지급하고 있다.

① 자격
 본교 일반대학원 해당학과에 재학중인 자
② 임무
 연구/수업지원 장학생은 소속 학부(과)장(소속부서장 포함, 이하 같다)의 지도감독을 받아 다음과 같은 업무를 보조한다.
 - 교수의 연구활동보조, 강의준비 및 실험실습 보조
 - 학생수업 준비
 - 학부(과) 업무형평을 고려한 대학원 업무 및 야간수업보조 업무
 - 기타 소속학부(과)장이 부여하는 학사에 관한 업무보조
③ 선발
 가. 매 학기 마다 소속 학부(과)장의 추천에 의거 학장이 선발한다.
 나. 선발절차 : 학부(과)장 추천 - 학장의 선발 - 총장에게 보고
 다. 지원기간 : 학기별(6개월) 지원
④ 근무조건 및 재원
 가. 대학원 수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주당 20시간 이상 근무하여야 한다.
 나. 소속학부(과)장의 연구/수업지원 장학생 근무확인서에 의거 매 익월 5일에 장학금을 지급하며, 그 재원은 기성회계 예산으로 한다.



교외장학금


두뇌한국 21 사업 대학원생 장학금
·대학원 이공계 장학금 등.

학사정보

수업관련 정보


가.수업연한
 ①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의 수업연한은 각각 2년 이상으로 하고, 석·박사 통합과정의 수업연한은 4년 이상으로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학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은 각각 6월 이내, 석·박사 통합과정은 1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나.재학연한
 재학연한은 석사과정에 있어서는 3년 박사과정에 있어서는 5년을 초과할 수 없다.
다.수강관련 정보
 학생의 수강과목은 본 대학원의 교육과정에 의하며,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수강과목을 이수한다.
 1) 이수학점
 ① 석사과정 이수에 필요한 학점은 24학점 이상으로 한다.
 ② 박사과정 이수에 필요한 학점은 60학점 (석사과정 24학점 포함) 이상으로 하되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을
   가산할 수 있다.
 ③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을 박사과정 이수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경우는 동일한 학부(과) 또는
   유사한 학부(과)에서 이수한 동일과목과 유사과목으로 하되 해당 학부(과) 주임의 요청에 의하여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 취득학점
 ① 교과목의 매 학기 취득학점은 제한을 두지 아니한다. 단,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한할 수 있다.
 ② 필요에 따라서는 본 대학원과 공동 개설한 대학과정의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다만, 이수학점의 인정은 6학점 이내로 하고 대학원 수료학점에서 제외한다.
 3) 타 대학원 이수학점 인정: 국내·외 타 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은 본 대학원에서 이수한 과목과 중복이 되지 아니한
   과목으로서 당해 학부(과) 주임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인정할 수 있다.
 4) 성적평가
 ① 학업성적의 등급과 평점은 다음과 같다.



등급 A+ A0 B+ B0 C+ C0 F
평점 4.5 4.0 3.5 3.0 2.5 2.0 0
점수 100-95 94-90 89-85 84-80 79-75 74-70 70점 미만

② 학기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 출석하지 않으면 그 교과과목의 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유효성적 : 학점은 성적 등급 C0이상을 취득하여야 하며, F등급을 포함한 전과목의 평균평점이 3.0이상이어야 수료할 수 있다.



등록,휴·복학,퇴학 및 제적


가.등록
 ① 학생은 매학기 소정의 등록기일 내에 이수과목 신청과 현금등록을 하여야 한다.
다만, 당해 학기 개시일 전에 휴학원을 제출하여 허가를 얻은 자는 그 학기의 납입금을 납부하지 아니할 수 있다.
나.휴학
 ① 휴학하고자 하는 자는 수업일수의 3분의 1이내에 휴학원을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다만, 기타 부득이한사유로 인하여 휴학하고자 하는 자는 학기 수업일수의 3분의 2이내에 휴학원을 제출할 수 있 다.
 ② 휴학기간은 계속하여 2개학기를 초과할 수 없으며 통산하여 석사과정은 3개학기를, 박사과정은 4개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③ 휴학기간은 재학년한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다.복학
 복학의 시기는 매학기 수업일수의 3분의 1이내로 한다.
라.제적 및 퇴학
 ① 다음 각호의 1 에 해당하는 자는 제적한다.
 1. 휴학한 자가 복학기간내에 복학을 하지 아니한 자
 2. 등록금을 소정의 기일내에 납부하지 아니한 자.
 ② 퇴학하고자 하는 자는 총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학위청구시험


가.응시자격
 ① 외국어시험의 응시자격은 2개 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12학점이상 취득한 자로 한다.
 ② 종합시험의 응시자격은 석사 3학기 이상 등록하고 18학점 이상 취득한자, 박사 4학기 이상 등록하고 27학점 이상    취득한 자 및 수료한 자로 한다.
나.시험시기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3월과 9월에 실시한다.
다.시험과목
 1)외국어시험 과목
 ① 석사과정의 외국어시험은 전공 부문의 영어 한 과목으로 시행하며, 박사과정의 외국어시험은 교양과 전공분야로 나누어 실시하되, 영어과목은 필수로 하여야 하고, 제2외국어는 학부(과)내규에 따라 실시할 수 있다. 다만, 외국인학생의 경우에는 한국어를 필수로 할 수 있고, 한국어를 필수로 할 때에는 영어를, 영어를 필수로 할 때에는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다.
 ② 박사과정의 외국어시험과목 중 영어시험은 일정점수 이상의 국제적으로 공인된 토익 또는 토플성적으로 대체 할 수 있고 그 성적기준은 별도로 정한다.
 2)종합시험 과목
 전공 부문별로 각 학부(과)에서 선정하되, 석사과정은 3개 과목 이상 박사과정은 4개 과목 이상으로 한다.
라.합격기준
 ①과목별로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70점 이상을 취득한 자를 합격으로 한다.
 ②종합시험에서 일부 낙제한 과목에 대하여는 1회에 한하여 재시험기회를 부여한다.
 ③ 재시험에 불합격하였을 때는 전체 종합시험 결과를 무효로 하고 1회에 한하여 종합시험 기회를 다시 부여한다.



학위청구논문심사


가.제출 시기
학위청구논문의 제출은 4월말과 10월말까지로 한다.
나.제출 자격
① 석사 및 박사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고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라야 한다.
② 석·박사 통합과정을 중도에 퇴학하는 자의 경우에는 석사과정의 수료학점을 취득하고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라야 한다.
다.제출 기한
석사 및 박사학위논문의 제출기한은 별도로 두지 않는다.
라.심사절차 및 제출서류
 ① 심사절차
 심사계획공고=>학위청구논문접수(학생→학과사무실:심사논문→수협:심사료납부→학사관리과:서류접수) =>논문심사위원 추천 및 발표일정 공고 => 논문발표=>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논문완성본 제출(학생→학사관리과)
 ② 제출서류
 가. 심사용 학위청구논문 : 석사과정 3부, 박사과정 5부(학과사무실제출)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1부
 다. 학위청구논문 요지서 1부
 라. 지도교수 추천서 1부
 마. 이력서(사진 첨부) 2부: 박사학위에 한함
 바. 심사료 납입 영수증 1부
☞ 나.~바. 학사관리과 제출
마.심사위원회의 구성
 ① 심사위원회는 본교에 재직중인 해당분야의 전임교원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 중에서 석사논문 청구시 3인 이상,   박사논문 청구시 5인 이상의 심사위원으로 구성하되 지도교수는 주심(위원장)이 될 수 없다.단, 박사논문 심사 위원중에는 1인 이상의 외부인사가 포함되어야 한다.
 ② 주심은 심사의 진행을 주재하되 심사에 있어서는 타 위원과 동등한 권한을 가진다.
 ③ 심사위원이 부득이한 사유로 논문심사를 담당할 수 없을 때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있다.
바. 평가
 ① 발표방법
 발표시간
 자연계 : 석사 15분, 박사 30분
 인문계 : 석사 20분, 박사 40분
 질의시간
 석사 5분,박사 10분
 ② 논문심사 판정: 논문심사의 통과 여부는 석사는 심사위원 3분의 2이상, 박사는 5분의 4이상의 동의로서 결정한다.  논문은 "가" 또는 "부"로 평가한다.
 ③ 구술시험평가 : 구술시험은 논문내용의 타당성과 적격성을 심사하며 100점 만점을 하여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한다.
사. 심사결과보고
 심사위원회는 총장이 지정한 당해학기 최종심사일까지 심사를 완료하고 심사결과를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심사기간을 다음학기까지 연장할 수 있다.
아.논문 완성본 제출
 ① 학위논문 완성본 7부
 ② 국문·영문 논문개요 각 1부
 ③ 저작물 이용허락서 1부
자.논문작성법
 논문은 소정의 양식에 따라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국문으로 작성한 경우에는 영문 초록을, 영문으로 작성할 경우에는 국문 초록을 첨부하여야 한다. ※게시판자료 참고
차.학위 논문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수여일로부터 1년이내에 박사학위 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